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드라마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우영우의 대형로펌 생존기

by 보거스s 2023. 2. 18.
반응형

- 목 차 -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정보

 

'대표적인 등장인물

 

드라마 평가

 

자폐스펙트럼의 한계를 넘어 천재적인 두뇌로 대형로펌의 신입으로 입사해 겪는 일들 속 선사해주는 용기와 감동이야기<사진출처:네이버 나무위키>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정보

 

법정 드라마, 휴먼 드라마, 코미디, 드라마라는 장르로 2022년 6월 29일부터 8월 18일까지 15세 이상 시청등급이며, 총 16부작으로 채널 ENA를 통해 수, 목 드라마로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이다. 극 중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우영우는 높은 IQ와 낮은 EQ로 평범한 우리들보다 우월하지만 또 우리들보다 열등함을 보여주는데 시청하는 이들로 하여금 우영우는 흥미로운 변호사로 보여준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하는 회차도 상당수 존재하고 우영우라는 캐릭터는 우영우와 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동물학자 템플 그랜딘 교수가 모티브가 되었으며, 공감과 소통에 문제가 있을지 몰라도 일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정 분야에서 보여주는 높은 집중력인 장점을 가지고 부족하고, 도움만 받아야 하는 정형화된 자폐를 가진 사람들의 틀을 깨고 싶었다고 한다. 드라마가 흥행에 성공하며,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중이고, 웹툰으로 까지 제작이 결정되었다.

 

대표적인 등장인물

 

우영우 역: 배우 박은빈(아역: 오지율)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법무법인 한바다 소속 천재 신입 변호사이며, 한 번 본 서류나 문장 그대로를 외우는 완전기억능력자이다. 문제 해결에 있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고래가 수면 위로 오르는 장면을 떠올리고, 고래를 좋아한다.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별똥별..^^ 

이준호 역: 배우 강태오

법무법인 한바다의 송무팀 직원이자 준수한 외모와 다정함으로 회사 내에서 인기가 많다. 남들과 다른 우영우를 보며 묘하게 끌리게 되며 좋아하게 된다.

정명석 역: 배우 강기영

시니어 변호사로 우영우의 직속 상사이자 멘토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자폐를 가진 우영우를 다소 무시하는 듯해 보이지만, 사건을 완벽히 해결해 내는 우영우를 보며, 잘못되었던 인식들을 바로 잡아간다. 현실에선 존재하기 힘들 것 같은 이상적인 상사이다.

우광호 역: 배우 전배수(청년기: 장성범)

딸을 사랑하는 우영우의 아버지이다. 원래 법대생으로 법조인의 길을 가고 있었지만, 갑작스레 생겨버린 아이인 영우로 인해 미혼부의 길을 걷고 있다. 김밥을 좋아하는 영우에게 아침마다 김밥을 만들어 주는 자상한 아버지다.

동그라미 역: 배우 주현영

우영우의 유일한 친구이며, 성격이 털털하고 의리가 넘친다. 똘끼 있는 모습으로 드라마 속 긴장을 풀어주고 소소한 웃음을 준다.

김민식 역: 배우 임성재

동그라미가 아르바이트하는 털보네 주점 사장이며, 별명인 털보 사장으로 많이 불린다. 큰 비중이 있는 건 아니지만 존재감 있는 캐릭터이다.

한선영 역: 배우 백지원

법무법인 한바다의 대표이다. 우영우의 아버지인 우광호의 대학 후배이기도 하며, 인사팀이 우영우를 불합격시킨 사실을 알고 대표 권한으로 합격으로 영우를 채용한다. 후반부에는 영우가 자신의 라이벌인 태수미가 낳은 딸이란 사실을 알고 태수미가 이끄는 법무법인 태산을 무너뜨리는데 이용하려고 한다.

최수연 역: 배우 하윤경

우영우의 로스쿨 동기 였고, 같은 한바다 소속 동료이다. 송무 팀 이준호를 짝사랑하는 모습들이 보이지만, 후반부 들어 권민우와의 러브라인이 형성된다.

권민우 역: 배우 주종혁

이준호와 같이 살고 있으며, 같은 소속 동료들을 경쟁상대로만 보는 경향이 있고, 우영우를 적대시하는 까칠함을 보인다. 하지만 최수연과의 러브라인에서 우정, 배려, 사랑이라는 감정을 깨닫고 우영우를 동료로 바라보게 된다.

장승준 역: 배우 최대훈

정명석과 같은 한바다소속 시니어 변호사이다. 아랫사람은 윗사람에게 잘 보여야 한다.라는 일관적인 가치관의 모습을 보여준다.

태수미 역: 배우 진경(청년기: 정한빛)

우영우를 낳은 친엄마이다. 법무법인 태산의 대표였지만, 사임한 뒤 파트너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경쟁사인 한바다를 제치고 업계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보아 능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드라마 평가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를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해외 어느 시청자는 과장되거나 선정적인 장면은 없어서 보는데 불편함이 없었고, 순수함을 유지해 주기 바란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 기분 나쁘지 않은 장애인 연기는 처음이다 '라는 일본에서의 뜻밖의 반응까지 나오며, 대한민국을 넘어 타국에까지 우영우는 사랑받고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변호사라는 신분을 연기한 주인공 역할을 맡은 박은빈은 자폐의 경우 언어는 발달하여 있지만 톤의 높낮이나 표정 같은 비언어적인 부분의 부족함을 적당히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자폐를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자폐증이 없는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짜증을 낸다고 한다. 드라마 속 기차 장면에서 우영우가 고래 소리를 들으며 안정을 찾는 장면은 자폐를 가진 사람들이 겪는 고충에 대하여 표현하고 싶었던 것 같다. 드라마의 화제성 순위를 놓고 보면 63%가 넘는 점유율로 1위까지 차지하기도 했으며, 화제성 순위를 조사한 굿데이터의 대표는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만큼의 시나리오, 연기, 연출, 편집 등 의 모든 부문에서 호평을 받은 작품은 극히 드물 것이라고 전했다. 한 회차에 한 사건을 담아낼 만큼의 빠르게 전개되는 속도는 오히려 질질 끄는 듯한 느낌을 주는 드라마보다 시원시원하게 막힘없는 느낌을 주어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