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금융

' 청년도약계좌 ' 현 시점 혜자상품소개합니다. 서두르세요.

by 보거스s 2023. 3. 14.
반응형

' 청년도약계좌 ' 궁금증 파헤쳐보기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형성을 목적으로 지원 및 추진되어 왔는데요. 2023년도 청년도약계좌 예산으로 3,678억이 편성되었고, 2023년 6월 출시예정청년들의 목돈마련 상품에 대하여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상품팩트설명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의 자유로운 납입 가능!

만기는 5년으로 ex) 매월 70만 원씩 [연 840만 원] 5년간 일정하게 납입했을 경우 만기 시 약 5,000만 원의 목돈마련이 가능합니다. 단, 매월 납입액을 조절할 경우는 목돈마련액이 5,000만 원이 될 수 없다는 사실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상품조건

○ 만 19~34세 청년개인소득 기준, 가구소득 기준동시 충족하는 경우

* 병역이행한 경우는 이행기간의 최대 6년은 연령 계산에서 제외시켜 준다.

개인소득 기준

총 급여 기준 6,000만 원 이하정부기여금 지급, 비과세 적용되고6,000~7,500만 원은 정부기여금 지급이 없고, 비과세만 적용됩니다.

 

가구소득 기준

가중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23년 4인 기준으로 본다면 540만 964원인데 이 중위소득의 180%인 972만 1735원 이하여야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가구원수 별로 위의 표그림을 참고하여 보시면 쉽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세전을 기준으로 중위소득 측정하므로 실수령액과차이발생할 수 있다는 점 까먹지 않기!!!

 

조건 제외 대상

1.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2. 금융소득 (이자소득 + 배당소득 )이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제외 대상입니다.

3. 연 소득이 7,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제외 대상입니다.

개인소득별 정부 기여금

출처 : 금융당국

개인의 소득 수준과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른 소득구간별 차등을 두었고, 기여금 매칭비율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더 많은 지원이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총 급여 4,800만 원 이하인 경우 납입한도인 월 70만 원 보다 적은 금액인 월 40~60만 원을 납입해도 정부기여금수령할 수 있도록 기여금 지급한도가 별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살짝 의아한 부분이 있는데 

*총급여가 2400만 원 이하인 청년이 월 70만 원을 넣어도 월 40만 원만 인정되어 2만 4천 원이 기여금으로 지원됩니다. 기여금 매칭비율을 가장 높지만 실직적으로 기여금 한도를 놓고 보면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저소득층의 배려 유, 무만을 놓고 본다면 이런 부분들이 의아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해당자격된다면 신청하시는 것이 득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는 것 같습니다.

 

상품구조

티끌모아 태산

총 5년 중 가입 후 3년고정금리이후 2년변동금리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최종 만기 수령액 = 본인 납입금 + 정부 기여금, 경과이자 합산금액 ]으로 지급되며 이자소득에 비과세 혜택적용됩니다. 5년 동안 살면서 사람일이라는 게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중도해지 시 그동안 납입했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특이 케이스의 경우에는 정부기여금까지 수령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특별중도해지 사유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특별중도해지 사유(가입자 기준)

사망해외이주, 퇴직, 사업장 폐업, 장기치료를 요하는 질병, 천재지변, 생애최초 주택구입

여러 가지 사유 중에도 생애최초 주택구입할 경우가 특별중도해지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정말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가입신청방법 및 유지심사 방안

청년희망적금은 만기 후 순차 가입해야 가능

23년 6월부터 가입신청을 받고 이후에도 취급기관 앱을 통해 매월 비대면 가입신청을 받아 개인소득 및 가구소득을 병행해 심사를 한다고 하며, 가입일로부터 1년 주기유지심사를 시행합니다.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중복가입 여부에 대하여 위 사진을 보시고 확실하게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가구원 확정 관련 일부 예외사례( 관계 단절 등 ) 등은 대면신청 가능

★ 가구원은 가입 당시 기준으로 확정

★ 개인, 가구소득은 직전 과세기간 22년의 소득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전전 연도인 21년 과세기간 소득 기준으로 가입 여부 판단  ※직전 과세기간 소득 23년 7~8월경 확정

가구원 변동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 방지를 위해 가구소득 변동미반영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비교

 

기존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를 알아보기 쉽게 비교해 보았습니다.

 

태어날부터 돈벼락을 맞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면 어느 누구나 살아가는 데 있어 목돈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보내신 여러분들께 박수를 보내며 내일도 파이팅 넘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