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애플 페이 ' 과연 앞으로의 전망은 ?

by 보거스s 2023. 3. 16.
반응형

애플 페이 알아보기

목차

' 애플 페이 '란?

' 애플 페이 ', ' 삼성 페이 ' 경쟁

대망의 출시일

사용가능 신용카드

' 애플 페이 ' 사용법

단말기 상황

교통카드

사용처 우려되는 문제

그래서 결론

==================================================================================

 

드디어 아이폰 사용자분들에게도 ' 삼성페이 '처럼 스마트폰으로 간편 결제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기 일보 직전인데요. 도대체 어떤 소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 애플페이 ' 란?

' 애플페이 '는 미국 기업으로 전 세계시장에서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과모양 로고가 회사마크인 애플사간편 결제 서비스로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74개국에서 약 5억 명이 넘는 아이폰 사용자 중 반 이상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 애플이 한국 진출을 공식화하게 되면서 기존 아이폰 사용자뿐 만 아니라 타회사 제품 사용자들에게까지 관심을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 애플페이 ', ' 삼성페이 ' 경쟁?

애플페이

2014년에 이미 첫 ' 애플페이 '가 출시되었었고, 한국!!! 국내로 상륙하는 것은 9년 만입니다. 이번에 애플이 단단히 마음을 먹은 것 같습니다. ' 애플페이 '로 공식 입장을 발표한 것이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국내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삼성의 ' 삼성페이 '도 경쟁사의 시장입성으로 그에 대한 대비를 준비하는 것 같습니다. 국내 간편 결제 시장 1위인 네이버의 ' 네이버페이 '와 업무협약(MOU)을 맺는데 이어 ' 카카오페이 '와도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망의 출시일

두구두구두구

' 애플페이 '는 이전부터 국내 도입설로 여러 말들이 있었는데 지난 2022년 10월부터 현대카드를 필두로 국내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는 예측으로 해당 내용을 담은 광고들이 소수의 택시 등에 실리면서 기대감을 증폭시켰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정식출시는 미뤄 지고 말았는데 ' 추가 검토 후 제대로 출시하겠다. '라는 이유에서였습니다. 많은 말들과 추측들이 돌았던 만큼 드디어 한국 출시일인 2023년 3월 21일 출시확정일이 정해 졌다는 소식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분들에게 일단 희소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용가능 신용카드

카드

원래부터 현대카드가 독점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되어있었지만 금융위원회가 리베이트(부당 보상금) 가능성을 염려하고 지적을 하는 바람에 독점 서비스를 포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카드사들의 참여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출시 이후 당분간은 현대카드가 사실상 독점권을 누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현재 카드사순위 4위인 현대카드가 ' 애플페이 '를 사용하기 위해 증가하는 사용량 등으로 순위변동을 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추후 다른 카드회사들로도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지만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아 보입니다.

 

' 애플페이 ' 사용법

아직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시는 분들과 출시확정으로 관심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사용법 참고하시라고 안내해 드렸습니다.

 

단말기 상황

nfc

삼성의 ' 삼성페이 '는 마그네틱보안전송 방식인 MST와 NFC방식을 모두 채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 애플페이 '는 NFC방식만 사용합니다. 참고로 NFC방식은 국내 보급률이 5%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현저하게 희박한 보급률 때문에 애플의 한국시장진출로 넘어야 할 산이 아직은 많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조금의 시간을 필요로 하겠지만 삼성의 ' 삼성페이 '와 경쟁할 날이 가까이 다가왔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통카드

버스 or 지하철

' 애플페이 '의 교통카드 사용 관련 안내드리겠습니다.

아직은 검토 중으로 ' 애플페이 '로 교통카드 사용은 불가한 상태입니다. 교통카드 서비스 사용을 위해서는 해당 카드사가 아닌 티머니, 캐시비 같은 업체와 제휴를 맺어야 되는데 아직 확정 지어진 내용이 없으므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추후 가능하게 만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처 및 우려되는 문제

 

편의점, 주요 백화점, 롯데마트, 코스트코,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폴바셋, 롯데리아,  KFC, 맥도널드, 교보문고, 파리바게트 등의 대형 가맹점 위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출시기준으로) 신세계 계열 대형마트, 카페에서의 사용이 어렵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서 착오 없으시기 바라며 시간이 갈수록 사용처의 범위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애플페이 ' 결제 건당 최대 0.15%의 수수료를 해당 카드사 및 은행에 부과하고 있는데 우려되는 부분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서비스 이용 목적으로 부담을 지게 할 수 있는 점이 우려가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명확한 규정이 나와 부담 없이 편리한 간편 결제 라이프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결론

1. ' 애플페이 ' 23년 3월 21일 한국시장진출 확정

2. 출시 후 당분간현대카드만 사용 가능

3. ' 애플페이 ' 포인트 사용 가능

4. 출시기준으로 현저히 낮은 NFC방식 단말기 보급률로 사용처 한정적

5. 교통카드로 사용은 아직은 불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