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금융

내 집 마련의 기회 ' 특례보금자리론 '

by 보거스s 2023. 3. 23.
반응형

특례보금자리론

시장금리 상승으로 인해 대출금리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서민 및 실수요자 이자부담이 날로 늘어나고 있어 감당하기에 버거운 게 사실인데요. 이런 금리상승기에도 서민, 실수요자분들의 대출금리의 변동위험을 경감시켜 드리면서 ' 내 집마련 '의 꿈 실현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그에 따른 정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원규모

지원대상

지원내용

중도상환수수료

신청방법(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 및 차주 중요 유의사항

◆ 기존 보금자리론 +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 = 특례보금자리론 : 1년간 한시 운영

◆ 주택가격 9억원 이하의 차주, 소득제한 X, 최대 5억원 한도에서 LTV 와 DTI 한도 내 이용 O

◆ 시중 주택담보대출 보다 낮은 금리(23년 1월 말 부터 적용 중)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궁금증이 생기신 분들은 아래 자세한 설명으로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지원규모

23년 주택금융공사 공급목표인 44조 원은 특례보금자리론의 39.6조 원과 디딤돌대출의 4.4조 원, 유동화방식을 합친 금액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예산인 39.6조 원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지만 내 집마련의 꿈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데요.  소개해드리는 내용 미리미리 알아보셔서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9억 원 이하 주택 대상 

※ KB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 주택공시가격 → 감정평가액 순서로 적용

기존 보금자리론(7천만 원 이하)과 다르게 소득제한 X

※ 우대금리를 위해서는 본인, 배우자의 소득자료 증빙 필요

자금용도

※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보증금반환) 

무주택자(구입용도), 1 주택자(상환, 보전용도) 신청 O

▶다른 상품들과는 다르게 1 주택자도 지원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메리트인 것 같네요. 대신 조건이 기존 주택을 2년 이내로 처분해야 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지원내용

최대 5억 원 이내 대출 O

출처:금융위

★LTV★ 최대 70%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80% ]

1. 연립, 다세대, 단독주택은 5% p ▶추가 차감

2. 규제지역은 10% p                     ▶추가 차감

※ 실수요자 요건인 주택가겨 8억 원, 소득 9천만 원, 무주택자에 해당하는 경우 규제지역 차감 미적용!!!

★DTI★ 최대 60% [ DSR 미적용 ]

1. 규제지역 10% p 차감 [ 실수요자 요건에 해당되면 차감 X ]

6가지의 만기

만기 40년만 39세 이하 OR 신혼부부(혼인 7년 이내)

    만기 50년만 34세 이하 OR 신혼부부

출처:금융위

대출 기본금리 우대형 4.65 ~ 4.95%

대출 기본금리 일반형 4.75 ~ 5.05%

(매월 시장금리와 재원상황 등과 제반 상황을 감안해 대출 기본금리 조절)

저소득청년 우대금리 신설로 인한 차주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우대가 가능합니다.

( 39세 이하 / 주택가격 6억 원 이하 / 부부합산소득 6천만 원 이하)

※ 우대금리 = 아낌 e + 저소득청년, 사회적 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주택 우대폭의 합

단, 최대한도는 80bp

▶우대금리가 적용되면 3.75 ~ 4.05%까지 대출금리가 인하될 수도 있습니다.

★ : 전자약정 및 등기 시

● : 한부모, 장애인, 다문화, 다자녀가구(다자녀만 소득기준 7천만원)

■ : 혼인신고일로부터 7년이 지나지 않은 부부(결혼예정자 포함)

 

중도상환수수료

상환수수료

기존 주택담보대출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만 아니라 추 후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에 상환하는 경우도 면제될 예정입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 특례보금자리론 승인 내역 확인서 '를 발급받아 기존 대출받은 금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목적지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상단 My HF에서 증명서 발급을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

※ 모바일 앱에서도 가능 O

어플 실행 → 전체메뉴(우측상단) → My HF → 증명서 발급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 및 차주 중요 유의사항

대출가능 금액은 LTV 적용금액과 대출한도 중 더 적은 금액으로 적용되는 점을 고려해 자금계획에 차질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금융위

대출 기간 동안 1 주택 유지조건이 적용되기 때문에 추가 주택 구입으로 인한 2 주택 이상 보유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데 있어 더욱 신중을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출처:금융위

지금까지 특례보금자리론이라는 어쩌면 내 집마련의 꿈을 위해 세워둔 계획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기회일 수도 있는 상품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자격요건이 엄청 타이트하지 않다는 점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정해진 예산이 금방 동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 모두 내 집마련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

반응형

댓글